소식지

SaGA Story 4월

2021년 04월 09일

 

 

21세기 영적 집현전 영적 사관학교’
사랑글로벌아카데미 개교감사예배

 

21세기 영적 집현전이자 영적 사관학교인 사랑글로벌아카데미(SaGA)는 지난 3월 6일(토) 사랑의교회 본당에서 사랑글로벌아카데미 개교감사예배를 하나님께 올려드렸다.

 

이날 예배에는 예배아카데미 29명, 제자훈련아카데미 47명, 일터선교&글로벌네트워크아카데미 77명 등 총 153명 입학생과 사랑의교회 성도들이 좌석 수 대비 20% 입장한 가운데 예배를 드렸다.

 

SaGA의 개교와 제1기 입학생들을 축하하기 위해 IMT(Institute for Marketplace Transformation) 대표 폴 스티븐스, 영국 유니온신학교 총장 마이클리브스, 미국 리버티신학교 공동설립자인 엘머 타운스 박사, 고신대학교 전 총장 전광식 목사, 총신대학교 신학대학원 교수를 역임하고 대구 동신교회를 담임하고 있는 권성수 목사, 서울대학교 명예교수 김병종 교수, 부산 부전교회 담임목사이며 사랑글로벌아카데미 이사인 박성규 목사 등 국내외 인사들이 영상과 현장에 참석하여 축하 메시지를 전해주었다.

 

오정현 총장은 ‘이런 인물이 필요합니다’(행 7:36-38)라는 주제로 설교하며 “사랑글로벌아카데미를 통해 모세와 같은 인재가 양성되어 한국교회가 포스트-코로나시대를 돌파해 나갈 수 있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또한, “온전한 한 사람을 세우는 21세기 영적 집현전이자 영적 사관학교인 사랑글로벌아카데미는 ‘전문사역자’와 ‘평신도 리더’ 모두를 더욱 견고히 세워 미래변화를 선도하고, 영적 정체를 돌파하는 사역을 감당해가야 한다”고 말했다.

 

사랑글로벌아카데미는 글로벌 역량을 갖춘 영적 리더들을 훈련하기 위하여 국내외 영향력 있는 인사와 교수들을 영입하여 교수진을 구성하였고, 현재 온∙오프라인으로 강의를 진행하고 있다.

 

 

 

2021학년도 1학기 정규과정 수업 스케치

 

사랑글로벌아카데미는 3월 2일부터 2021년 1학기 정규과정을 개강하였으며, 예배아카데미, 제자훈련아카데미, 일터선교&글로벌네트워크아카데미의 수업이 진행되고 있다.

 

3개 아카데미의 통합 강의인 온전론은 오정현 총장의 강의로 진행된다. 온전론은 균형과 포용을 가지고 목자의 심정을 관통하는 균형 잡힌 영성을 강조하며, 강의와 더불어 전통적인 클래식에서 젊은이들의 비보잉 무대까지 다양한 문화예술공연이 융합된 새롭고 다이나믹한 강의 형식으로 진행된다.

 

예배아카데미

 

예배아카데미는 온전론과 함께 핵심 예배신학, 예배음악과 교회사역, 음악의 미학과 예배사역 3개의 과목으로 진행되고 있다.

 

‘핵심예배신학’을 담당한 콘스탄스 체리 교수는 예배의 정의, 예배음악과 교회사역, 예배의 여섯 가지 원리를 강의한다. ‘예배음악과 교회사역’의 조성환 학장은 예배사역개론을 강의하며, 사랑의교회 예배기획을 담당하였던 문진호 목사와 천동원 목사를 초빙하여 예배기획의 실재와 예시를 학생들과 공유하며, 학생들에게 예배의 이론과 실제를 접목시키는 강의를 진행하고 있다.

 

또한 ‘음악의 미학과 예배사역’의 이원준 부학장은 음악의 신학개론과 함께, 더 트레일스교회 담임목사이며 서든뱁티스트신학교 교수인 매트 보스웰과 영상으로 연결하여 성경을 담은 작곡 강의와 토론을 진행하였고, ‘송축해 내 영혼’ 작사 •작곡자인 매트 레드먼과 함께 모던워십 작곡법을 논의하였으며, 플래넷 붐의 앤디와 노아 목사와 함께 다음세대를 위한 작곡에 대해 강의하며, 학생들과 질의응답의 시간을 가졌다

 

제자훈련아카데미

 

제자아카데미는 온전론과 함께 제자의 삶과 미래 사역, 성경신학에 기초한 예배학, 성경신학에 기초한 제자도, 전인적 영성형성 5개의 과목으로 수업이 진행된다.

 

‘제자의 삶과 미래 사역’은 김대순, 권호, 임도균 교수의 콜라보 강의로 진행되어진다. 다문화 속의 관계와 사역에 대한 강의와 함께 학생과 교수의 My Life Story를 발표하며 학생과 교수진의 라포 형성(Rapport building)을 해 나가고 있다. ‘성경신학에 기초한 예배학’의 콘스탄스 체리 교수는 예배와 제자훈련, 신구약에 나타난 예배를 강의하였고, ‘성경신학에 기초한 제자도’에서는 총신대학교 명예교수이자 한국신학정보연구원 원장인 김정우 교수를 초빙하여 성경속의 제자도를 강의하였다. ‘전인적 영성형성’의 윤난영 교수는 제자훈련아카데미의 여성리더와 사모들을 대상으로 전인적인 영성형성의 의미에 대한 성경적인 해석과 성경적인 삶 그리고 사역에 대한 강의를 진행하였다.

 

 

일터선교&글로벌네트워크아카데미

 

일터선교&글로벌네트워크아카데미는 온전론, 기독교 세계관, Marketplace Transformation I  3개의 과목으로 진행되고 있다.

 

‘기독교세계관’의 고신대학교 전총장 전광식 교수는 기독교 세계관의 본질과 특징을 시작으로 기독교 세계관 운동과 아브라함카이퍼의  연관성, 현대 문명과 기독교 세계관 등의 깊은 기독교 세계관에 대한 집중 강의를 진행하였고,

‘Marketplace Transformation I’ 에서는 일터신학은 왜 필요한가?, 성경적 관점에서의 업무 이해, 기독교인으로서 사회에서 받은 압박에 어떻게 대항할 수 있을까? 등의 주제를 가지고 IMT 대표인 폴 스티븐스의 강의영상을 공유하고, 실제 사례들을 발표, 토론하며 현실과 일터 속에서의 문제들을 풀어가며 재정립 해 나가는 시간을 가졌다.

 

시작하는 SaGA의 명품강의들을 보며, 앞으로 진행될 예배아카데미, 제자훈련아카데미, 일터선교&글로벌네트워크아카데미의 강의들 또한 기대해 본다.

 

 

 

사랑글로벌아카데미 온전론 수업 특송

 

소프라노 김순영

 

한양대학교 성악과 학사를 졸업 후 만하임국립음악대학 대학원 석사를 통해 음악 인생을 걸어오고 있는 김순영 집사가 4월10일 온전론 수업 후 특송을 부르는 모습이다. 이 날 <내 맘의 강물> <you raise me up>을 통해 하나님께 영광돌리는 은혜로운 시간이었다.

 

비보이 flowxl

 

세계 최고의 비보이팀인 플로우엑셀은 7명의 맴버로 구성되어있다. 이 날 플로우엑셀은 몸으로 <하나님 앞에서 춤추는 다윗>을 공연했으며, 신나는 랩과 화려한 춤으로 멋진 공연을 선보였다. 다소생소 할 수 있는 랩으로 은혜를 전했고 하나님을 찬양하는 음악으로 하나가 되었다.

 

장은령 첼리스트

 

프란츠리스트바이마르국립음악대학 대학원 첼로 박사 한스아이슬러음악대학교 대학원 첼로 박사 베를린국립예술대학교 대학원 첼로 석사를 마치고 현재 왕성히 활동 중이신 장은령 첼로리스트는 이 날 <어찌하여야>를 연주하여 웅장하고 멋진 음악으로 힐링을 전했다.

 

박지혜 바이올리니스트

 

연세대학교 및  광주과학기술원 GIST 한국문화기술연구소겸직교수이며, 여러 공연과 앨범으로 활동 중이신 박지혜 성도가 온전론 강의에서 <겨울> <갈보리산위에>의 연주를 선보였다. 바이올린 선율의 아름다움과 울림을 통해 풍성한 시간으로 채워졌다.

 

 

 

 

사랑글로벌아카데미 생도를 위한 힐링 이벤트

 

따뜻한 햇살이 가득한 봄날, 하나님의 온전한 한사람으로 준비되기 위해 주야로 수고하는 SaGA 학생들에게 대자연에서의 쉼과 재충전의 기회를 제공하고자 작은 힐링 이벤트를 진행했다.

 

사랑글로벌아카데미는 이번 이벤트를 통해 주님이 창조하신 아름다운 자연 속에서 코로나 시대에 지친 몸과 마음에 주님이 주신 치유와 생명의 에너지를 느끼며 회복되는 시간이 되기를 기대한다.